본문 바로가기

NURSE/미국간호사

NCLEX-RN 실패 원인 분석과 재시험 계획

작년에 NCLEX-RN공부를 하긴했지만, 제대로 안하기도 했고, 돈만 날렸어요 :(

제가 떨어진 이유를 분석하고 보완해서 올해 다시 시험을 치루고자 해요:)

떨어진 건 창피하지만, 이번엔 꼭 잘 보고 싶어요 *.*

1. 여러가지 source만 얻으려고 했다.

Saunders 7th edition, Uworld, 이화 기출, Google searching 모두 활용하려는 욕심이 있었어요.

하지만 결국 뭐 하나 제대로 공부를 한 게 없었죠

Saunders는 너무 방대하고 하나하나가 다 중요한 지식처럼 느껴져서 진도가 나가지 않았어요.

Uworld의 경우 문제 수도 많고 문제 풀이 연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 풀지 못했고, 오답노트도 제대로 안했네요.

이화 기출30일동안 매일매일 들으려고 했지만,

근무를 핑계로 인강을 거의 5개 미만으로 듣고 갔어요.

Google searching으로 모은 자료들을 다 뽑아서 공부하려고 했지만,

거의 일주일을 남겨놓은 상태에서 뽑고 공부하다 보니 이 또한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시험보러가는 비행기 안에서 벼락치기를 하다 시피 하고 시험을 치뤘습니다.

 

2. 공부할 시간과 장소를 정해 놓지 않았다.

'대충 퇴근하면 밥먹고 집에서 해야지'

이러면 절대로 안해요. 돈이 좀 들더라도 집에서 나가야 합니다!! (단호 0.0)

핑계라면 핑계지만 본가에서 출퇴근을 하다 보니

사실상 퇴근하는 길 자체가 너무 피곤해서 집가면 공부하겠다고 생각했던 것도

결국 그 시간이 지나고 나니 공부하기 싫어져서 안하게 되더라구요.

 

3. 실제 공부할 계획을 치밀하게 잡지 않았다.

그날 그날 손에 잡히는 대로 공부를 해야겠다는 마음은 금물이에요.

양이 많기 때문에 끌리는 대로 손을 대고 어차피 공부하는 건 똑같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대략적으로라도 정해놓지 않고, d-day만 정해놓으면 내가 공부하겠지라는 안일한 마음을 가지고 접근하다보니

하루하루 시간을 빠르게 지나고, 계획은 계속 미뤄지니 공부할 시간에 계획만 잡고 있더라구요.

남은 시간은 계산하게 되고요.


재도전 계획

총 준비기간: 6개월

(습관 들이기:1개월/ 이론공부: 1개월/ 문제풀이 병행: 3개월/ 오답노트 및 기출: 1개월 )

시험예정: 11월

1. Source는 나눠서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만!

Saunders: 피라미드만 보기, 키워드만 외워서 brainstorming차트 그리기

Google searching: 1주동안은 구글 서칭으로 필요한 자료 모아서 중요한 것만 공부해보기

Uworld는 7월부터, 이화기출은 Uworld가 끝나는 10월부터 시작.

 

2. 시간: 주말, 장소: 도서관 또는 도서관 앞 카페

5월 근무 시간표에 따라 주당 최소 5시간 공부시간 확보하기.

(평일 30분, 주말 중 하루만 3시간)- 주말 근무인 경우 평일 off 하루를 주말처럼 쓰기.

6월-10월: 주당 최소 10시간 공부하기

(평일 1시간씩, 주말 중 하루 오전 3시간 오후 3시간/ 하루는 3시간씩)

11월: 주당 15시간 공부하기

(평일 1시간 반씩, 주말 6시간씩)

 

3. 계획은 치밀하게 세우기

5월의 계획만 먼저 세우기. 

5월2일-16일: Google searching을 통해 필요한 자료 모으기.

5월17일-31일: Saunders 피라미드만 따로 공책에 그리기. 손으로!


계획을 따로 세우지 않아도 잘하는 분들이 있어요.

시간별로 00:00-00:00 저는 이렇게 계획을 세워야만 간신히 그 양을 따라잡더라구요.

앞으로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공부도 해야하니 계획을 더 철저하게 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매주 그 주에 공부한 NCLEX-RN 이론의 엑기스만 정리하여 올릴 계획입니다.

저와 함께 NCLEX-RN을 공부하실 분들은 그것만 봐도 충분할 정도로 표시하고,

제가 정리한 자료를 공유하겠습니다:)